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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AI 시대와 마케팅 패러다임의 현재와 미래

by 피제이에스 2023. 6. 23.

인공지능(AI) 시대에 들어서며 마케팅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돌아보고 앞으로 진화될 수 있는 방향도 상상해보려 합니다. 인공지능이 마케팅 패러다임에 가져온 변화 포인트와 미래에 대한 예측 생각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AI 시대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력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또한 소비자의 구매 패턴, 서비스 이용 기록, 이용자 선호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인 전략을 설정하게 됩니다. 적은 데이터에서는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하지만 빅데이터 대량의 데이터를 통해 우리가 상상 할 수 없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내가 선호하는 브랜드나 좋아하는 음식등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로 그 근처 어느 영역에 들어서면 빅데이터를 통해 자동으로 가까운 브랜드 가게 , 음식점을 문자나 광고로 알려주는 다양한 마케팅이 진행이 되고 있고 더욱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이 바로 위에서 언급한 빅데이터 기반의 기술

내가 이미 SNS나 내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등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를 인공지능을 통해 진행되는 마케팅입니다. 이 AI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에게 맞춤화된 광고와 상품 추천이 가능해지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되고, 기업들은 소비자의 선호를 충분히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VR을 이용하는 기술을 통해 내가 직접 그곳에 가지 않아도 나랑 똑같은 아바타가 옷을 입어보고 미리 가상체험을 통한 마케팅의 관점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여러가지 기술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도태되는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들을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챗봇 등의 AI 기반 고객 서비스

최근 기업들은 AI 기반의 챗봇을 활용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AI 고객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빠른 문의 처리와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해지면서 고객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미래의 마케팅 패러다임은 AI 기술이 가감없이 발전하며 더욱 정교한 개인별 마케팅 전략이 가능해질 것이고, 또한 사물인터넷(IoT)와 연결된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공간도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AI) 시대의 변화를 포용하고 적응하는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에 주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 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인공지능 시대의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길 바랍니다.이 글에 대한 의견이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함께 의견을 나누며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계속 관련 글을 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