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말 잘하는 사람 되기 프로젝트 - 실생활 팁으로 자신감 채워보자!

by 피제이에스 2023. 6. 23.

버릴 말은 과장표현, 습관적인 말 등 우리의 입에서 자주 나오지만 대화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말입니다. 이런 말들을 제거 하는 것 만으로도 말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붙이지 않아도 되는 말들을 줄이고 실생활에서  대화 중 쓸모없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면서 하나씩 수정해 나가면 명료하게 생각을 표현하게 되고 상대방은 당신의 말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쉬운 방법으로 자신의 평소의 말투를 스마트폰으로 녹음해서 들어봅다면 도움이 될 겁니다.

 

 

빛나는 청취자 되기를 바랍니다. 말한다는 것은 소통의 반, 청취는 그 반대편입니다. 상대방의 말을 존중하며 그들의 의견에 따뜻한 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도 눈빛을 마주치고 미소로 당신이 진심으로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게 중요합니다. 내 자세를 상대방 방향으로 몸을 앞으로 향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은 자신의 말을  청취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오바스럽지 않은 리액션을 통해 상대방은 이 사람이 공감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어 많은 말을 하지 않아도 말을 잘 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경청에 성공하면, 당신도 이야기할 때 상대방의 집중력을 얻을 수 있게 되고 호감을 얻었기에 말을 잘 하는 사람으로 인정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남을 인정 할때 나도 인정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이야기의 흐름 잡기를 통해 말할 때 이야기의 흐름을 잘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야기를 끊지 않고 순조롭게 진행하면 상대방이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야기 중간에 상대방에게 질문을 던지며, 이야기의 온도를 조절해보세요. 상대방의 이야기에 잘 들어주고 이어가면, 서로 원활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자신감 키우기를 해보세요. 자신의 목소리와 태도에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 대화 상대가 당신을 더 존중하게 됩니다.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말하려면, 먼저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에 녹음하면서 더욱더 알수 있습니다. 우리의 말하기는 내 귀에 들리는 것보다 상대방에게 다르게 들리게 되므로 녹음을 통해 자신의 말하는 부분을 파악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친구와 연습을 해 보거나, 자주 대화를 나눠 상황에 적응해 보세요.

 

 

유쾌한 웃음은 대화의 만능열쇠입니다. 웃음을 잘 건네면, 상대와 친목을 도모하고 대화를 더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점에 상대방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웃음을 건네보세요. 그러나 조롱이 담긴 웃음은 자제하고, 동정심을 자아내는 웃음을 피하도록 하세요. 그건 오히려 역효과를 발생 시켜서 결국 대화를 안좋은 방형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통해 꾸준히 실천해 나가다보면 말잘하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변화에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해 자신감 있는 말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